Alexander Calder | Kukje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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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xander Calder
(American, 1898 - 1976)
 
Works
Exhibitions
Publications
Biogra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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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8
Born July 22nd in Pennsylvania to a mother who is a painter, and a father who is a sculptor.

1909
Parents provide Calder with a workshop at age eleven where he begins to make brass animal sculptures.

1919
Graduates from 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 in Hoboken, New Jersey; works as engineer at logging camp in Washington state; Pacific Northwest mountain landscapes inspire his painting

1923
Moves to New York City and attends Art Students League; studies under George Luks, John Sloan, and Guy Pene du Bois; works as illustrator for newspapers and advertisers

1925
Makes illustrations for the Ringling Brothers and Barnum & Bailey Circus for the National Police Gazette; employed at Central Park Zoo and Bronx Zoo; makes series of brush drawings of animals; constructs his first wire sculpture
1926
Makes illustrations for the Ringling Brothers and Barnum & Bailey Circus for the National Police Gazette; employed at Central Park Zoo and Bronx Zoo; makes series of brush drawings of animals; constructs his first wire Travels to London and moves to Paris

1929
Makes his first mechanized sculpture and first piece of adult jewelry

1930
Visit to Mondrian studio results in Calder adopting complete abstraction; returns to United States to marry Louisa James

1931
Calders settle in Paris; Duchamp visits Calder studio and calls his moving sculptures obiles Calder meets Picasso

1932
Returns to United States; solo exhibition at Julien Levy Gallery, New York

1933
Spends summer in Paris, meets Salvador Dali; returns to the States and buys house in Roxbury, Connecticut; undertakes large renovation of house and adds adjoining studio

1934
Constructs first outdoor sculpture; the first of several solo exhibitions at Pierre Matisse Gallery, New York

1937
Makes first sculpture enlarged from a maquette; commissioned to create an installation for the Spanish Pavillion of the World Fair in Paris; summers in Varengeville, France; house guests include Joan Miro, Georges Braque, Ben Nicholson, and Barbara Hepwor

1939
Commissioned to make mobile installed in main stairwell of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1943
Retrospective at Museum of Modern Art; solo show at the Addison Gallery of American Art, Andover, Massachusetts

1946
Produces several gouaches and paintings

1949
Constructs largest mobile to date, hung over main stairwell of the Philadelphia Museum of Art

1950
Calders tour Europe; solo shows include: Galerie Maeght, Paris, and retrospective at Ma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1952
Participates in Venice Biennale and awarded grand prize for sculpture

1953
Rents house in Aix-en-Provence in Southern France and executes gouaches

1954
Travels: Mid-East, India, Caracas, France, Germany

1956
Solo show with new dealer, Klaus Perls; travels to France

1957
Receives several commissions for large-scale public sculpture, including a mobile for JFK Airport commissioned by Port Authority of New York and a stabile for UNESCO Paris headquarters

1962
Retrospective at Tate Gallery, London

1963
Calder gouache show at Perls Gallery, New York; retrospective at Guggenheim Museum, New York

1967
Sculpture commissions for Expo ?7 in Montreal and 1968 Olympic Games in Mexico City

1976
Dies November 11th; retrospective at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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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98
미국의 펜실바니아주, 로튼에서 7월 22일 출생했다. 어머니 나네트레더러 칼더는 화가였으며, 할아버지 알렉산더 스터링 칼더는 잘 알려진 조각가였다.

1906
칼더와 누나 페기는 아리조나의 오라클에서 부모와 함께 살았고, 1913년에 그의 부친은 세계 박람회의 조각 담당관으로 임명되어 켈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와 버클리로 이사했다. 칼더는 작업실을 만들어, 누나의 인형용 액세서리와 장난감, 자신의 기계장치를 만들었다.

1915 -19
버클리의 로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뉴저지의 스티븐스 공과 대학에 들어갔다. 1919년 6월에 ‘정지된 증기터번’에 관한 논문으로 기계공학 학위를 받았다.

1919 -21
성공적인 다양한 직업-자동차 기술자, 도안자, 무역 잡지사, 능률기사, 보험회사 조사자, 기계 판매원, 지도제작자, 기계 디자인의 식자공으로 여러 곳을 돌아다녔다.

1922
뉴욕으로 돌아와, 42가에 있는 야간학교에서 클린턴 발머에게 드로잉 수업을 받았다. 그는 선원, 시간 기록원, 통나무 캠프에서의 도안사로 일하는 등 여러 재미있는 일을 했다.

1923
가을에 뉴욕의 미술학교인 아트스튜던트 리그에 들어갔다. 조부 알렉산더 마인 칼더가 사망했다.

1924
화가로서는 처음으로 경찰 신문에서 일자리를 구해 다양한 상업 미술 일을 하였다.

1925
5월 23일자 신문에 그의 서커스 드로잉이 게재되었다. 스포츠 드로잉으로 5번가의 사이의 작은방에서, 첫번째 철사 조각인 수탉 해시계를 만들었다.

1926
봄에 브롱스와 센추랄 파크의 동물원에서 그린 “동물 스케치”가 인쇄되었다. 첫 유화 개인전이 61번가의 화랑에서 열렸다. 또한 움직이는 나무와, 철사로 된 동물과 사람을 제작하였다. 처음으로 조세핀 베이커의 철사 초상을 만들었다.

1927
칼더는 친구들과 서커스 모형으로 공연을 하여 파리의 서커스 평론가로부터 열광적인 평을 받았다.

1928
뉴욕 7번가에서 찰스 서커스 공연을 하였다. 가을에 파리로 돌아와 셀스 7번가에 스튜디오를 얻었다. 거기서 그는 서커스 공연을 하고, 파리의 지성인과 미술계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파생과 만나고 미로의 작업실을 방문하며 후에 그들은 오랜 친구가 되었다.

1929
-2월에 파리의 빌레트화랑에서 나마와 철사 조각으로 첫번째 개인전을 가졌으며 파셍은 전시회에 서문을 썼다. 2배로 커진 서커스가 뉴욕에서 공연되고, 10-11월에 하버드 현대 미술 단체전에 초청 전시되었다.

1930
-2월에 하버드 현대미술회에선 철사조각전과 하버드 학생들을 위한 서커스 공연을 하였다. 피터 몬드리안의 작업실을 방문한 후에, 칼더는 추상 회화, 드로잉,그리고 조각을 시도 하였다.

1931
월 루이사 제임스와 결혼하였다.. 4-5월에 페르시에 화랑에서 첫번째 추상 구조물 전시가 열렸고, 바르세이유항의 추상 창조전에 참가하였다. 이때 그는 서커스의 최종인물을 만들어서, 대형 펜과 잉크로 일련의 서커스 드로잉을 시작하였다

1932
2월에 파리의 버그농 화랑에서 모터로 작동되고, 수동 크랭크로 작동되는 움직이는 조각을 전시했다. 마셀 듀샹에 의해 제안된 ‘모빌”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아르프는 지난해에 전시된 고정된 구조물을 “스테빌”로 이름지었다.

1933
1월에 미로의 초청으로 스페인을 방문하여 전시회를 개최하고, 평론가 제임스 존슨 스위니를 만났다. 후에 그는 칼더의 작품 해설자가 되었다.

1934
봄에 칼더는 뉴욕시에서 후원한 전시회에 참가하였으며, 뉴욕의 현대미술관에서 “우주”를 구입하게 하였다. 그리고 첫번째 모빌, 쇠로 된 붕어를 록스버리에 설치하였다.

1935
1월 시카고 대학의 르네상스 학회에서 처음으로 전시되었다. 4월 20일 첫아이 산드라가 출생하였다. 첫번째 에칭, 그레이빙 23점이 아나톨 야코브스키에 의해서 파리에서 인쇄되었다.

1936
칼더는 2-3월에, 뉴욕에서 보여지는 마샤 그레함의 수평선의 각막을 상징하는 무대를 원과 나선을 사용하여 조형적인 막으로 디자인 하였다. 뉴욕의 현대 미술관에서 2개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1937
칼더는 첫번째 대형 조형물 “고래”와 CBS상을 위한 트로피를 제작하였다. 2-3월에는 뉴욕의 피에르 마티스 화랑, 6월에는 호놀룰루 미술학교에서 "환상미술-미로와 칼더전"을 하였다.

1938
11월에 메사추세츠의 스프링휠드의 조지윌터 빈센트스미스 화랑에서 최초의 대규모 회고전이 열렸다. (모빌 67점, 구조물, 나무, 철사조각, 드로잉 17점, 수채화)

1939
둘째 딸 메리가 5월 25일에 출생하였다. 뉴욕의 현대 미술관은, 대형 모빌, “가재 덫과 물고기 꼬리”를 53번가의 새 건물 계단위에 설치하였다. 칼더는 현대 미술관에서 플렛시 글라스조각상에서 최고상을 수상하였다.

1940
대형 철판을 사용한 조각전이 열렸으며 5-6월에 뉴욕의 피에르 마티스 화랑에서, 12월에는 마리안 윌라드 화랑에서 첫번째 귀금속전이 열렸다.

1941
왈라스 헤리슨은 아빌라 호텔에 모빌을 의뢰하였다. 3-4월에 뉴올리언스 미술 공예 클럽에서, 5-6월에는 피에르 마티스 화랑에서, 9-10월에는 LA의 디자인 프로젝트에서,12월에는 마리안 윌라드 화랑에서 귀금속전을 열었다.

1942
미국에 이민 온 화가들인 이브 탕기와 앙드레 마송을 알게 되었고 시카고 미술회관에 “붉은 꽃잎”이라는 서있는 모빌을 제작했다. 뉴욕 메트로 폴리탄 미술관에서 전시중인 "영광의 화가들" 에 출품하여 4등을 하였다.

1943
뉴욕의 현대미술관에서 칼더전이 기획되어 9월 29일에 열렸다. 이 전시는 제임스 존슨 스위니가 기획하고 서문을 썼으며 사진작가 허버트 메터는 설치작업을 도왔다. 전시중 칼더는 펜트하우스 미술관에서 서커스 공연을 하였다.

1944
칼더는 깎거나 붙이는 작업을 시도하고 석고와 청동 제작하였으나 재료가 너무 비싸고 견고하지 못해서 포기했다. 커트 발렌틴은 칼더의 뉴욕딜러가 되어, 스위니가 기획하고 칼더가 삽화를 그린 “세 마리 생쥐와 리듬”이란 책을 출판하였다.

1945
칼더는 분해하여 조그맣게 포장해서 보낼수 있는 모빌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는 다음해 까지 로버트 펜 워덴의 글이 함께 출판된 콜르리지의 “늙은 선원의 백발”에 삽화를 그렸다. 아버지 알렉산더 스터링 칼더는 뉴욕에서 작고하였다.

1946
칼더는 1948년 출판된 “연못의 우화” 중에서 유니스 클랙의 번역집에 사용될 과슈와 에칭을 제작하였다. 모빌은 보스톤에서 행해진 페트랙 콜룸에 의해 풍선에 사용되었다.

1947
각 미술관에서는 칼더의 모빌 작품을 구입하였다. 1947년 매그 화랑에서 열린 “1947년의 초현실주의”라는 초현실주의자들의 중요한 그룹 전에도 속하였으며, 똑같은 제목의 에칭에 대한 책도 전시회와 함께 출판되었다.

1948
한스 리히터는 “꿈은 돈으로 살수 있다”라는 초현실주의 필름에 칼더의 그림을 사용하였다. “두루마리 벽화”캔버스 위에 실크 스크린한 뉴욕 카젠바크와 워덴의 벽지로 디자인 되었다.

1949
지금까지 제작한 작품 중 가장 큰 모빌인 “국제적인 모빌”(폭이 6m)이 필라델피아 미술관을 위해 디자인 되었지만 구매자가 이를 원치 않아 이 작품은 휴스톤에 있는 미술관으로 옮겨졌다. 그는 많은 시간을 과슈작업으로 보냈다.

1950
50개의 모빌과 구조물 전시회가 6~7월 파리의 매그화랑에서 열렸고, 이 화랑과 지속적인 관계를 갖기 시작했다. 매그에서 출판된 “거울의 뒤”의 표지를 디자인 했고, 전시회 포스터로도 사용하였다. 파리의 국립현대 미술관과 스톡홀름의 국립미술관에서 모빌작품을 구입했다.

1951
10월에 휴스톤의 현대 미술관에서 미로와 함께 전시하고, 뉴욕 메트로 폴리탄 미술관에서 75명 작가에 의한 75회 기념 전시회에 참여했다. 윌리암 드 쿠닝, 죠지엘 케이 모리스와 함께 뉴욕 근대 미술관에서 “추상미술이 나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심포지움에 참석했다.

1952
국립대중극장에서 기획한, 앙리 피세트의 희곡 “뉴클레아” 세트를 디자인하기 위해 파리로 갔다.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여하여 조각부문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서독 정부에서는 그를 초대했고 9월에는 파리의 매그화랑과 11월에 퀼른 스피겔 화랑에서 전시회를 가졌다.

1954
월에 중동항공 사무실에 놓일 모빌 제작을 의뢰 받고, 5월에는 파리의 미술잡지 사무실에서 과슈전을 개최했고, 서있는 모빌전을 10월에 매그 화랑에서 가졌다. 커트 발렌틴이 죽었다.

1955
칼더는 아메다바드 근처 사라바이에서 모빌을 제작하였다. 이 작품들은 3월에 칼더가 인도를 떠나기 바로 전에 봄베이에 있는 개인 집에서 전시되었다. 발렌틴이 죽기 전에 약속한 바와 같이 칼더는 뉴욕 커트발렌틴 화랑에서 전시회를 가졌다. “훌륭한 시민”상을 받았다.

1956
칼더는 매우 열심히 과슈작업을 했다. 3월에 로마의 델로베리스코 화랑에서, 4월에 밀라노의 델라비글리오 화랑에서와 안티베의 그리말디 화랑에서 여름에, 파리의 루시웨일화랑에서는 과슈전을 가을에 하였다. 10월 첫손자인 숀 다비죵이 파리의 뚜에서 태어났다.

1957
여름에 칼더는 트레귀의 강어귀에 있는 브리타니에 “르빨뤼드”라는 집을 샀다. 바젤에 있는 쿤스탈레에서는 5-6월에 열린 그의 전시를 주요전시로 기획했다. 그리고 3-4월에는 “4명의 대가” 전시가 뉴욕 월드하우스화랑에서 로뎅, 브랑쿠시, 고갱과 함께 전시되었다.

1958
칼더는 3개의 중요한 환경조각(브뤼셀의 세계전의 “윙윙거리는 귀”, 파리의 유네스코 건물의 “나선형”과 뉴욕의 아이들와이들 국제공항의 “125”) 을 완성하고, 피츠버그의 카네기 국제전에서 1등을 했다.

1959
칼더의 거대한 구조물 전시가 3-4월에 매그화랑에서 열렸다.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로의 새로운 미술관인 모데르니미술관에서 9-10월에 전시를 하고, 미국 뉴욕 위트니 미술관에서, 현존하는 미국 작가 18인에 선정되었다.

1960
칼더의 어머니는 93세의 나이로 3월에 돌아가셨다. 펄 화랑에서는 3-4월에 거대한 4개의 구조물을 전시했는데, 그 중 한 작품인 “도시”는 카라카스의 벨라자르데미술관에서 구입하였다. 그는 최초의 오비죵 타피스트리를 디자인했다.

1961
카를로스 빌라데보는 “칼더의 서커스”라는 짧은 필름을 완벽하게 제작하였다. 거대한 순회전인 “미술 운동”은 칼더와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암스테르담의 스테드릭미술과, 스톡홀름의 모데르나미술관과 덴마크의 흠레벡에 있는 루이지아나 미술관에서 전시회를 가졌다.

1962
그는 이태리의 스포레토에서의 야외 조각전인 “테오델라피오” 설치와 구상을 위해 이태리에 갔다. 브랜디 대학과 미술 잡지 “아트 인 아메리카”에서 상을 수여하였다. 회고 형식으로 12월-’63년 1월에는 프랑스의 르네미술관에서 타피스트리, 모빌과 과슈작업전을 가졌다.

1963
칼더는 프랑스의 코메디드 부르게에서 “도전”의 발레 세트를 디자인했다. 부르게에서의 문화의 집에서는 “칼리반” 스테빌을 요구하였고 또 다른 스테빌인 슬렌더리즈는 덴마크 훔레벡의 루이지아나미술관에 설치되었다.

1964
칼더의 과슈전이 5-6월 밀라노의 나비글리오화랑에서, 이어 6월에는 베니스의 카발리노 화랑에서 열렸다. 5개의 구조물은 제3회 독일의 카셀 도쿠멘타에 출품되었다. 주요 칼더전이 11월 뉴욕 구겐하임미술관에서 시작하여 65년 1월까지 전시되었으며, 이후 여러 도시에서 순회전을 하였다.

1965
데 몬드 아트센터와 토론토 미술관에서 4-5월에, 7-9월에 파리의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하였고 L.A.카운티 미술관에서 “안녕 소녀들” 이라는 연못 앞에 조각설치를 완성하였다.

1966
칼더는 거대한 스테빌 "5개의 비행기의 오브제"를 U.N에 기증하고, M.I.T대학을 위해 40피트 25톤 짜리의 거대한 구조물 “큰 돛단배” 완성하였다. 사위인 쟝 다비죵의 도움으로 그는 자서전을 출판하였다. 또한, 멕시코시티의 아르텍 스테디움에 68년도 올림픽을 위한 큰 구조물을 설치하였다.

1967
소리나는 모빌 “오케스트라의 요리사”를 제작하였다. 몽생미셀이라는 작품을 베트남 전쟁 중지를 위한 기금을 마련코자 기증하였다. 또한 10월 뉴욕시 후원 야외 조각전에 스테빌 2점이 선택되어 할렘에 설치하였다.

1968
2개월동안 로마 오페라에서 지오바니 가란데트에 의해 조직된 “진행중”이라는 칼더의 발레가 보여져 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로마에 갔다. 뉴욕의 현대미술관에서 “알렉산더 칼더여 안녕”이란 전시를 12월-'70년 2월에 했다.

1970
사쉐에 있는 그들의 새집으로 칼더가족이 이사하나 작은 작업실에서 계속 작업하고, 새 작업실은 원칙적으로 큰 작품의 보관용으로 이용하였다. 칼더가 스티븐스 대학의 창립 100주년 기념으로 모빌을 완성하였다.

1971
역사적인 구조물인 아리바디어가 독일 하노버의 오페라좌 앞에 설치되었다. 파리의 밀그 화랑에서 구조물보다 아니모빌의 최근작이 2월에 전시되었다. 10-11월에 펄화랑에서 과슈 최근작을 전기하였다.

1972
칼더는 기념비적인 구조물인 독수리를 텍사스의 포트워스 국립은행을 위하여 완성하였다. 불어로 번역한 그의 개정판 자서전이 매그에 의해 출판되었다. 찰스 카바우드가 “칼더의 초상”이라는 영화를 제작하였다.

1973
파리의 매그 화랑은 최신 모빌을 1월에 전시하였고, 타피스트리는 독일 빙르펠드의 쿤스탈레에서 1-3월에 전시하였다. 다른 전시는 프랑스 페르피나의 루셀화랑에서 2-3월, 바르셀러나의 모빌 구조물, 과슈 등이 프랑스 샤를로와의 팔레데 보자르에서 "공기로 가득한 조각" 전시가 5-8월에 프랑스 디죤의 전시인 “운동”에 모빌 한 점이 포함되었다.

1974
칼더는 체코의 브라노에서 열린 그래픽 디자인의 구기 6회 비엔날레에 출품하였다. 프랑스 스트라스버그의 람시엔느 도나에 미술관에서 열린 "아고라Ⅱ"전시에 출품하고 로드아일랜드 뉴포트에서 열린 모뉴 센터의 환경 조각전에 출품하였다. 프랑스 문화성으로부터 국내 미술과 문학의 최고상을 수상하였다.

1975
칼더는 U.N으로부터 평화상을 받았고, 루이사는 U.N의 그 해의 여성상을 수상하였다. 펄화랑에서 칼더의 최근작인 모빌과 서커스 과슈를 10-11월에 전시하였다.

1976
U.N을 돕기 위해 칼더는 우표를 제작하고, 석판화를 제작하여 기증하였다. 필라델피아의 문화 동맹에서는 5일의 ‘칼더의 축제’를 마련하였다. 알렉산더 칼더는 11월 11일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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